위암 조기발견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정보와 주의사항

위암은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구분하기 어려운 소화불량, 가슴쓰림과 같은 증상이 드물며, 대부분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없이 급격한 체중 감소, 검은 대변, 또는 위에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위암이 이미 상당한 정도로 진행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위암을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위암 예방과 진단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기적인 검진입니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건강검진의 일부로 가스트로스코피가 활발히 실시되며, 검진률과 장비 개발의 증가로 인해 위암의 조기 발견률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기 위암이 발견되면 수술뿐만 아니라 내시경적 절제법(endoscopic resection)을 통해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조기 위암의 내시경적 절제는 생검 결과, 내시경 사진, CT 및 내시경 초음파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판단을 토대로 진행됩니다.

내시경적 절제는 수술 절제에 비해 회복 기간이 짧아 환자는 수술 후 4~5일만에 퇴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를 보존하는 치료 방법이므로 회복 후에도 식사에 큰 불편함이 없어, 내시경적 절제가 가능한 조기 위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내시경적 절제가 가능하고 조기 위암이 치료되더라도, 최종 병리학적 검사 결과가 내시경 치료 지침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암은 초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질병입니다. 

증상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빠른 발견과 조기 치료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